[(주)CiT코칭연구소 실태조사 보고] I. 조직 내 피드백 변화: 2014-2021년 설문조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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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CiT R&D센터 댓글 0건 조회 1,185회 작성일 22-05-12 21:09본문
(주)CiT코칭연구소에서는 지난 2014년에 직장 내 피드백에 관한 설문을 진행한 바 있었고 그로부터 7년 후 2021년에 기존 문항에서 현재 기업에서 주요 이슈로 떠오르는 아젠다를 추가하여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하였습니다.
개요 | 2014년 1차 (10월) | 2021년 2차(10월) | 2021년 3차(11월) | |
질문 항목 및 개수 | | 6개 항목 총 13문항 | 기존 항목 포함 12개 항목 총 19문항 | 부정적 경험 대상 13 항목 총 20문항 |
응답자 수 | | 110명 | 209명 | 201명 |
성별 | 남성 | 33 (30%) | 123 (59%) | 113 (56%) |
| 여성 | 77 (70%) | 86 (41%) | 88 (44%) |
Ø 1차 설문(2014년 10월):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피드백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피드백 내용, 형식, 그리고 그 결과로서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조사
Ø 2차 설문(2021년 10월): 14년도 문항들을 기반하여 2차로 해외 논문에서 연구했던 요인들(피드백 초점 시기, 목표 합의, 귀인 요인, 변화 및 동기)에 대한 질문 추가
Ø 3차 설문(2021년 11월): 직장인이 경험한 <부정적 피드백 경험>만을 대상으로 설문 진행
Ø 결과 해석: 1) 1차(2014년)와 2차(2021년) 차이 분석 2) 2차 결과 네 긍정 피드백, 부정 피드백, 그리고 3차 부정 피드백 비교
Ø 결과 내용 구성:
1. 2014 1차 - 2021년 2차: 종단 비교
1) 피드백의 내용: 업무능력, 업무태도, 구성원 사적 영역, 상사의 사적 태도
2) 피드백 수용도 요인
2. 1차-2차-3차(부정) 비교
1) 피드백 형식: 일방적, 양방향, 향후 발전적 실행계획
2) 피드백 수용도 및 영향: 수용도, 행동변화의 동기부여, 행동변화 및 성과
3. 2021년 2차 -3차: 2차의 긍정적 피드백과 3차의 부정적 피드백 비교
1) 피드백 초점 시기, 피드백 결과의 귀인, 목표합의 여부, 피드백 수용도
2) 공식적 피드백 대화의 횟수
1. 2014 1차 - 2021년 2차: 종단 비교
1) 피드백의 내용: 업무능력, 업무태도, 구성원 사적 영역, 상사의 사적 태도
- 상사의 피드백 내용에 있어 2014-2021년 사이에 비슷한 추이
- 피드백 내용에 사적인 부분을 언급하거나 상사의 태도에 있어 14년도에 비해 21년도에 낮아진 추이
2) 피드백 수용도 요인: 피드백을 수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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